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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본격 시즌3! 새로운 리그제 랭크 시스템이란?

 

많은 분들이 느끼실 겁니다.

 

"스타 2하고 많이 닮았다."

 

리그제 랭크시스템의 핵심은 레이팅점수를 없애고 등급제로 바꾸는 것입니다.

 

바둑에서 9단이 있지만 9단과 9단끼리의 실력을 겨름하는건 그 둘의 대전결과이지 수치상으로 나타내지는 점수가 아니죠.

 

 

 

 

 

 

이제는 티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티어는 이전까지도 존재했습니다.

 

바로 은장,금장 등등 자신의 계급장 중앙에 박혀있던 모양이 변하던 보석이 바로 티어였습니다.

 

이제 티어는 5단계로 LP를 올릴시 티어상승을 할 수 있습니다.

 

 

 

리그제 랭크 시스템은 간단히 비유하자면 피파 온라인2의 월드투어를 떠올리시면 쉽습니다.

 

같은 실버계급은 수천개의 리그가 존재하고 그중에서 랭킹을 보던것이죠.

 

장점이라면 그속에서 내가 몇등인지알고 경쟁심을 불태울수있다는 것입니다.

 

 

 

프리시즌에서 시즌3로 넘어오면서 점수변동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레딧의 자료에 의하면 탑레이팅과 현레이팅에 따라서 1500점수가 은장 1티어로 배정됬다고 합니다.

 

하지만 북미서버하고 한국서버의 금장 비율은 8%가량 차이가 납니다.

 

그많은 북미서버에서는 금장이 13%존재한다면

 

한국서버는 5%정도가 존재합니다.

 

%로만 따져도 적은데 북미서버는 전세계유저들이 가입했다는걸 감안하면

 

매우 큰 차이입니다.

 

 

 

 

리그제 랭크 시스템에 관한 라이엇 코리아의 FAQ

리그 시스템은 왜 도입되는 건가요?

 

새로운 리그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도입됩니다. 우선, 모든 랭크 게임 플레이어들이 1개의 래더로 관리되는 기존 래더 랭킹에서는 상위 티어에 도전할 동기 부여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랭크 순위 290,000등이고 289,999명을 물리쳐야만 래더 상위권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다면, 그 과정이 너무 멀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죠. 자신의 현재 실력에서 도달할 수 있는 가까운 목표가 눈에 보이고, 이를 달성했을 때의 성취감을 보장하기 위해 티어와 단계가 세분화됩니다. 세분화된 리그를 통해, 이제 점수만으로 실력을 비교하는 게 아니라 비슷한 수준의 플레이어들로 구성된 소규모 래더 내에서 경쟁하며 나의 성장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그 시스템에서 랭크 게임을 패배하면 어떻게 되나요?

 

리그 시스템 도입 이후 랭크 게임에서 패배하면 리그 포인트가 깎입니다. 티어 내 소속 단계에서 최하위일 경우, 강등되어 이전 단계에 소속됩니다 . 하지만 리그 포인트가 깎일 경우에도 이전 티어로 강등되지는 않으며, 상당 기간 동안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은 경우에만 티어가 하향 조정됩니다.

 

다시 말해, 연패를 기록한다 해도 소속 리그의 최하 단계 리그 포인트 0점 이하로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리그에 배정된 후에는 Elo 점수가 어떻게 되는 거죠?

 

빠른 대전에서는 여전히 같은 실력 수준의 상대와 매칭이 이루어지지만, '점수'는 표시되지 않으며 점수로 시즌 보상이 정해지거나 래더 랭킹이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리그 내 순위는 이제 티어, 단계, 리그 포인트로 결정되는 것이며, 빠른 대전에 활용되는 점수는 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게 됩니다.

 

그렇다면 리그 배정에 랭크 Elo가 어떻게 작용하나요?

 

프리시즌 기간 동안 랭크 팀 게임 최소 5회, 랭크 개인/2인전 게임 최소 10회를 진행한 경우, 현재 Elo와 최고 Elo 점수로 최초 배정될 티어가 결정됩니다.

 

프리시즌 기간 동안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으면 어떻게 리그에 배정되는 거에요?

 

프리시즌 기간 동안 정해진 회수의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은 경우, 일단 정해진 회수의 배치전을 진행한 후 리그에 배정됩니다. 이 배치전에서의 성적을 통해 최초 배정될 리그 티어가 정해집니다.

 

소속 리그 내의 플레이어들과만 대전하게 되나요?

 

아닙니다. 빠른 대전은 리그에는 영향을 받지 않고, 리그 오브 레전드 전체 플레이어 중 비슷한 실력의 상대와 매칭이 이루어집니다. 리그는 비슷한 실력 수준의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성장하는 정도를 확인하는 역할을 할 뿐, 해당 리그 내 플레이어들과만 제한적으로 겨루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친구들과 실력을 어떻게 비교할 수 있어요?

 

리그 시스템은 실력 수준이 비슷할 경우, 우선적으로 친구 목록에 있는 플레이어들과 동일한 리그에 배치해 줍니다. 다른 리그에 소속된 친구와 랭킹을 비교하고 싶다면 서로의 티어, 단계, 리그 포인트를 비교하면 누가 더 우위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랭크 2인전은 소속된 리그 내 소환사들과 함께 해야 하는 건가요?

 

아닙니다. 랭크 개인/2인전은 티어, 단계, 소속 리그와 관계 없이 원하는 어떤 소환사와도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시즌 기간의 랭크 Elo로 획득한 메달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게임에서 Elo 시스템을 더 이상 활용하지 않을 예정이므로, 남은 프리시즌 기간 동안에는 현재의 골드, 실버,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메달을 임시 메달로 대체합니다. 시즌 3 리그에 배정되고 나면, 해당 티어와 단계의 메달이 지급됩니다.

 

리그 시스템이 어려워요. 상세한 예를 들어주시겠어요?

 

예를 들어, 홍길동이라는 가상의 플레이어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홍길동님이 배치전을 마치고 실버 티어의 3단계에 배정됩니다. 그러고 나서 250명의 다른 실버 티어 플레이어들과 함께 한개의 리그에 배정됩니다. 이 플레이어들은 실력 수준에 따라 실버 티어의 다섯 개 단계에 고르게 배치되므로, 홍길동님의 리그에는 각 단계 별로 50명의 플레이어가 들어가게 됩니다. 홍길동님이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여 100 리그 포인트를 획득하면, 단계 승급전을 통해 상위 단계로 올라갈 수 있게 됩니다. 단, 이미 1단계에 속해 있던 경우에는 티어 승격전을 통해 골드 티어의 새로운 리그에 진출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