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최상위권

의대 진학을 위한 준비

자연계열에서 상위권 중에 상위권이 간다는 의과대학.


방황하는 수험생들을 위해서 어떻게 준비해야될지 알려주려합니다. 



1. 수시와 정시



먼저 대학을 진학하는 방법에는 수시와 정시가 있습니다. 


수시는 교과/종합/특기자/논술 등의 전형이 존재하고, 정시는 일반/지역/농어촌 등이 존재합니다. 

교과 전형은 '내신'점수가 제일 많이 반영되는 전형으로서 상위권 의대에 경우 내신이 1등급 극초반이 되어야합니다.

종합 전형은 내신의 비중이 낮은 반면에 학교생활을 전체적으로 반영하는 전형입니다. 교내대회, 입상실적, 봉사활동, 독서활동 등 다양한 지표들을 반영하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논술 전형(일반전형)은 내신의 영향이 제일 적은 전형입니다. 5등급 이내면 합불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습니다. 


정시 일반전형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수능점수로 대학을 진학하는 전형이고 

정시 지역전형은 일반전형과 시스템은 같지만 대학교가 포함되어있는 학생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농어촌 전형은 농어촌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정시전형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경쟁률을 보이므로 낮은 점수로 더 높은 대학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내신을 극도로 잘 챙긴 학생의 경우▶ 교과전형을 위주로 교과+종합 전형으로 수시 6장을 활용


내신이 상대적으로 약한 학생(1등급 중후반)의 경우▶ 철저하게 준비된 스펙으로 무장한 학생부로 종합전형을 노립니다. 


내신이 낮은 학생의 경우▶사용할 수 있는 수시카드가 논술밖에 없으므로 6논술+정시준비



2. 어떻게, 얼마나? 



수시같은 경우에는 교과 전형을 제외하고 정량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하이퍼 의치대

http://h3.hyperacademy.co.kr/doctor/index.do 


오르비

http://orbi.kr/




정시(수능)에서 어느 정도의 점수를 받아야되는지는 여기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opmain.tistory.com/108


거의 모든 과목에서 1등급, 혹은 그 이상을 받아야지 목표하는 의대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치열한 1등급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탄탄한 기본기가 필수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수능에서 고득점을 받도록 계획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고1부터 의대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내신을 준비하면서 쌓은 기본기를 수능으로 연결시켜야 합니다.

N수생이나 새로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어려운문제부터 공략하기 보다는 빠르게 교과서 개념을 정리하시고 문제풀이에 진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고1,2▶독서활동/내신확보/봉사활동/교내대회입상/세부특기사항 등 수시기회 활용

(고2 1학기를 기점으로 내신이 너무 낮다면 논술전형과 정시를 동시에 준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고3▶수시와 정시 중 자신에게 가능성이 높은 전형을 선택하고 집중